티스토리 뷰

 

여름 제철 과일인 복숭아는 미국, 유럽은 물론 아시아까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과일입니다.

향긋한 복숭아향으로 한 입 베어 물기 전부터 미각을 자극하는 과일이지만,

안타깝게도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대표 과일이기도 합니다.

복숭아의 효능과 부작용, 알레르기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숭아 알레르기 효능 부작용
복숭아 알레르기 효능 부작용

 

복숭아는?

 

여름 제철 과일인 복숭아는 장미과에 속하는 복숭아나무의 열매로 품종에 따라 복숭아와 천도복숭아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그냥 복숭아는 백도 또는 황도로 나뉘며 모두 벨벳과 같이 고운 솜털이 있는 껍질로 싸여 있습니다. 중국이 원산지로 실크로드를 통하여 서양에 전해졌다고 합니다. 제철로는 6월~8월 사이에 수확하며, 100g당 열량은 34kcal입니다. 저장 보관은 1~5 ℃에서 보관할 것을 추천합니다.

 

 

복숭아 알레르기 효능 부작용

 

복숭아의 효능

 

1) 항암효과

복숭아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항산화작용을 통해 발암성 니트로사민의 생성을 억제하여 암, 만성질환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능력 때문에 암을 비롯한 유방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능력 때문에 암을 비롯한 유방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피부 미용

복숭아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멜라닌 생성을 촉진하는 티로시나제라는 성분을 억제할 수 있어 피부 미백에 좋습니다. 또 자외선으로 인한 기미를 예방하고 피부의 콜라겐 합성을 도와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 세포 생성에 좋습니다. 복숭아의 베타카로틴은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피부 건강에 기여하고 세포 노화를 예방합니다.

 

3) 기관지

복숭아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B인 아미그달린은 기침을 완화하고 가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관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껍질에는 해독 작용이 있으며 유기산이 니코틴을 녹여 해독 작용을 하여 흡연자에게 좋습니다. 

 

4) 신경 안정

복숭아에는 불면증이나 불안을 완화시키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연산, 아스파르트산, 글루타민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면증을 예방하며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피로 회복

복숭아에는 아스파르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을 체내에서 배출하고 피부를 유발하는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복숭아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풍부한 비타민 C는 피로해소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6) 다이어트

복숭아는 칼로리가 낮아 100g당 34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느끼기 좋습니다.

 

7) 니코틴 해독 배출

복숭아에는 트로나, 구연산, 사과산, 타르타르산이 함유되어 있어 몸에서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껍질에는 해독작용이 있어 유기산 성분인 카테킨, 비타민, 식이섬유가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닌을 해독해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 알레르기 효능 부작용복숭아 알레르기 효능 부작용
복숭아 알레르기 효능 부작용복숭아 알레르기 효능 부작용
복숭아 알레르기 효능 부작용

 

 

복숭아 저장 보관

 

복숭아 손질 시 껍질은 깨끗이 씻어 껍질의 털을 완전히 씻어내고 상온의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늘하거나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키친타월에 싼 채, 혹은 신문지를 바닥에 깔고 그 위에 두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할 때는 추천 온도는 1~5℃이며 더 낮은 온도에 보관하게 되면 당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복숭아의 알레르기

 

복숭아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과일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껍질의 털과 과육, 과즙 모두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다면 모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의 털은 주로 미세한 짧은 털로 이루어져 있으며, 분홍빛으로 빛나는 부드러운 외관을 만들어줍니다. 이 털은 복숭아 성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복숭아가 익으면서 점차 더 많이 형성됩니다. 때로는 이러한 복숭아의 털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복숭아 알레르기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가벼운 피부 발진부터 심한 호흡 곤란까지 다양한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러지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복숭아나 그와 관련된 식품을 섭취할 때는 주의를 기울이고, 식품 성분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안전한 식사를 위해 필요합니다.

 

 

복숭아의 부작용, 주의사항

 

1) 상극 음식 장어

복숭아에 풍부한 유기산은, 지방의 소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름기가 많은 장어와 함께 먹거나 후식 등으로 먹게 되는 경우 유기산이 장에 자극을 주어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어뿐 아니라 평소에 잘 먹지 않던 기름진 음식과 복숭아라면 궁합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유기산이 많은 포도, 사과 역시 장어처럼 지방이 많은 음식과는 맞지 않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아미그달린 중독

장미과 복숭아의 씨에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독성을 가진 씨로, 사과 매실 살구 등의 씨에서도 모두 보이는 성분입니다. 대량으로 섭취 시 과민반응으로 아미그달린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미그달린 중독은 무미한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신장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복숭아를 섭취할 때는 씨를 꼭 제거하는 편이 좋습니다.

 

 

복날의 의미와 보양식, 삼계탕, 장어, 추어탕

 

 

복숭아는 달콤한 맛과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으로 사랑받는 과일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건강한 심장과 뼈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눈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민반응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씨를 제거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관 방법을 잘 지켜 신선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복숭아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비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