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마가 지나고 나면, 매미가 울면서 진짜 여름 폭염이 이어집니다.

자연 태닝을 하며 태양을 만끽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피부가 예민하고 햇빛 알레르기 자외선 알레르기가 있다면 애로사항도 많습니다.

여름이면 특히 심해지는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 증상 예방과 실시간 자외선지수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uv 알러지 원인 증상 예방
햇빛 알레르기 uv 알러지 원인 증상 예방

 

 

햇빛 알레르기의 정의

 

햇빛 노출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의 모든 변화를 포함합니다. 햇빛, 즉 자외선(UNA) 및 UVB에 노출된 피부는 그 정도와 체질에 따라 가려움증이나 발진 같은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주로 피부 알레르기 면역 세포가 피부의 단백질이나 화학 물질을 이물질로 인식하고 자외선에 반응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종류에 따라 ◎ 광독성 ◎ 약물 및 화장품 등으로 인한 광과민성 ◎ 일광 두드러기 ◎다형성 광피부염 ◎ 만성광선피부염으로 구분됩니다. 

 

 

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
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
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

 

증상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은 햇빛에 노출된 후 빠르면 수 분 이내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직접 노출되지 않은 피부에까지도 보일 수 있습니다. 노출된 피부 부위의 붉어짐과 가려움이 동반되는 통증,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 등이 가능하며 심한 경우, 물집, 피부 벗겨짐, 딱지, 출혈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은 태양광선이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하고, 유전적인 요인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약제의 성분 혹은 여러 가지 화학물질 등에 의해서 햇빛에 민감한 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예방

 

- 첫째로는 무엇보다도 태양광에 대한 직접 노출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햇빛이 강한 여름에는 가장 뜨거운 오후 2~3시 시간대의 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긴 옷과 모자, 양산을 챙겨 직접적인 햇빛 노출을 최대한 피하고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릅니다.

- 피부가 예민한 경우 얼굴 전체를 감싸는 마스크의 사용도 좋습니다.

- 집과 차량의 유리창에 자외선 차단막을 설치합니다.

-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자외선 B를 막아주는 SPF 지수는 50정도, 자외선 A를 차단해 주는 PA 지수는 플러스 표시(+)가 네 개 있는 등급(++++)을 선택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야외 활동 30분 이전에는 미리 도포하며, 최소 4시간 정도마다 덧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세안시 피부에 남지 않도록 깨끗이 헹구는 것도 중요합니다.

- 햇빛 알레르기로 인해 극도로 햇빛을 차단하는 경우 비타민 D 결핍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영양제 섭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
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
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햇빛 알레르기 원인 증상 예방

 

치료

 

- 가벼운 경우는 며칠 동안 햇빛을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도 증상이 완화됩니다.

-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처방받아 치료합니다. 이때에 증상의 악화를 막기 위해 스테로이드 사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자외선지수 확인하기

 

기상청에서는 실시간 자외선지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출 전 자외선지수를 확인하고 햇빛 알레르기와 피부 화상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청 실시간 자외선지수 자료 예시

기상청 실시간 자외선지수 햇빛 알레르기
기상청 실시간 자외선 지수

 

 

 

 

반응형